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에이달
- 영어초보탈출
- 영어의시제
- 기초영문법
- 영어로쓰기
- 과거시제
- 영문법
- 14년차영어강사
- 기초문법
- 초등영문법
- 성인영어
- 현재완료진행
- 영작
- 영어회화
- 기초영어회화
- 초등학생
- 시험준비생
- 기초영어
- 초등영어
- 영어로문장만들기
- 영어시제
- 중학생
- 영어중급자
- 중등영문법
- 초등영작
- 기초영작
- 성인기초영어
- 영어공부법
- 영어로말하기
- 엄마표영어
- Today
- Total
에이달의 영어 초보 중급자되기
<성인기초영어> 중급자가 되기 위한 마지막 관문! 긴 주어 활용하기 본문

긴 주어는 많은 중고생들도 해석할 때 어려워 하는 부분입니다. 주어가 간단명료하게 한 단어이면 명확하게 눈에 들어오지만, 마치 문장처럼 긴 주어는 혼란스럽습니다. 주어안에 동사가 있다면 더욱 헷갈리죠.
제가 긴 주어를 to 부정사 등등을 다 설명하고 맨 마지막에 넣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 편에 나온 to 부정사, 동명사도 뒤에 단어 몇 개가 붙어 각각 to부정사구, 동명사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to부정사구, 동명사구, that절(that clause) 이 주어가 되거나 현재분사구, 과거분사구의 수식을 받는 명사구가 되어,
그것이 주어로 쓰이는 것이 바로 긴 주어 이기 때문입니다.
유명한 구문독해교재 천일문 기본 편을 보면, 맨 처음 문장 구조 다음으로 명사절 주어, 수식을 받는 주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명사를 꾸며주는, 구나 절은 무조건 명사 뒤로! 이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영작을 할 수 있다면 이런 문장도 잘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긴주어가 뭔지 예문을 통해 보여드리고 확인하고자 합니다.
천일문 기본편(파란색)에서 예문을 몇 개 가져왔습니다.
To express feeling is good for your mental health.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좋다/너의 정신건강에 ->> to부정사구 주어
Trying to see the other person’s point of view is a good rule in life.
노력하는 것(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 는/좋은 습관이다/ 삶에서
->>to부정사구의 수식을 받는 동명사구 주어
That she likes you is certain.
그녀가 너를 좋아하는 것은 확실하다. ->>that 절 주어
A book written by a famous writer is not always a good book.
유명한 작가에 의해 쓰여진 책은 항상 좋은 책이 아니다.
->> 과거분사구의 수식을 받는 명사구 주어
People living in town don’t know the pleasure of country life.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모른다/ 전원생활의 즐거움을.
->>현재분사구의 수식을 받는 명사구 주어
이런 게 바로 긴 주어 입니다. 하지만 주어 안에 동사나 동사 비슷한 것들이 들어있으니 헷갈리지요. 그래서 이런 문장을 영작을 해보기도 하지만 이런 문장을 직접 읽어보면서 주어와 동사를 찾는 연습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태까지 올린 시리즈 중에 문장을 만드는 방법 이후 올린 것들: to부정사 부터 that절, 동명사, 현재분사, 과거분사가 있지요.
이것들이 주어가 되면 그게 바로 긴주어이다!!
문법을 잘 알고 계신 분이라면 이미 알고 있는 것이겠지만 독해 관점이 아닌 쓰기, 활용의 관점에서 다시 한번 이해를 해보세요.
그리고 영작도 해보시고, 문득 혼잣말을 하시면 그걸 영어로 바꿔보세요. 또 영어 지문이나 책도 소리내서 의미단위대로 이해하며 읽어보세요. 소리내서 읽는 것은 읽기, 도 되지만 말하기 영역에도 한 발을 걸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리내서 읽다보면 어느 새 문장을 만들 때 힘들게 생각하지 안고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그냥 머리를 비우면서 읽는 게 아니라
의미단위대로 끊어서 읽으며 의식적으로 뜻을 생각하며 읽는 것 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긴주어 to부정사 현재분사, 과거 분사 구와 절이 있는 문장들을 함께 읽어보는 연습시간을 가질게요!!
'기초영어! 영어로 말하기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기초영어>뜨거운 날씨에 녹은 아이스크림, 세월에 닳은 셔츠, ... 이런 건 영어로 어떻게 쓸까요? - 과거분사 (2) | 2022.08.21 |
---|---|
<성인기초영어>어쩌고 저쩌고 하는 뭐뭐는 어떻게 쓰나?_현재분사 (0) | 2022.07.31 |
<성인기초영어> that절, 중급자로 건너가는 다리 (2) | 2022.07.22 |
<성인기초영어>동명사_동사를 살짝 바꿔서 명사처럼 쓰는 것 (0) | 2022.07.18 |
<성인기초영어>실제로 말하기 쓰기에 활용하는 to 부정사! (0) | 2022.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