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영어로문장만들기
- 영어로쓰기
- 영어로말하기
- 초등영어
- 기초영작
- 현재완료진행
- 기초영어
- 시험준비생
- 성인기초영어
- 엄마표영어
- 영작
- 성인영어
- 기초영어회화
- 영문법
- 중학생
- 기초영문법
- 초등영문법
- 초등영작
- 기초문법
- 영어의시제
- 영어중급자
- 초등학생
- 14년차영어강사
- 영어초보탈출
- 과거시제
- 에이달
- 중등영문법
- 영어회화
- 영어시제
- 영어공부법
- Today
- Total
에이달의 영어 초보 중급자되기
실전 영작! 부정문 편 본문
안녕하세요, 에이달이에요. 한 주 한 주가 참 빨리 가네요. 이번 주에는 의문문에 이어 부정문을 들고왔어요.

어순 먼저 복습해봅시다.
어순이라는 게 사실 5형식이지요. 그런데 그걸 통합적으로 정리해보자면
주어(누가 행동을 하는가) + 동사(주어가 뭘 하는가)+ 목적어나 보어/ 혹은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 + 어디 + 언제
이 순서입니다.
이대로 단어를 끼워맞추면 되는 거예요.
그럼 한국어 문장 20개를 영어로 바꿔볼게요!
1. 우리 가족은 매운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다.
주어: 우리 가족
동사: 좋아하지 않는다. - 현재시제
목적어: 매운 음식
My family doesn't like spicy food.
중학교 영문법에서 family는 단수 취급한다 배우셨죠? 그래서 don't 아닌 doesn't 입니다.
가족은 두 명 이사의 구성원이 있지만 묶어서 '하나의'가족이기 때문입니다.
2. 그들은 마감일까지 프로젝트를 완료하지 못했다.
주어: 그들
동사: 완료하지 못했다. 과거
목적어: 프로젝트를
나머지: 마감일까지
They couldn't complete the project by deadline.
3.우리 엄마는 우리한테 신비아파트 보는 걸 허락하지 않아.
주어: 우리 엄마
동사: 허락하지 하지 않아: 현재
목적어: 신비아파트 보는 것
My mom doesn't allow us to watch Shinbeeahpart.
4. 그는 주말에는 일을 하지 않는다.
주어: 그는
동사: 일을 하지 않는다: 그의 습관적인 행동에 대해 말하므로 현재
언제: 주말에
He deosn't work on weekends.
5. 나는 그 광고를 전에는 보지 못했다.
주어:나는
동사: 보지 못했다.
무엇을(목적어): 그 광고를
언제: 전에
전에 본적이 없었다=지금 봤는데 이전까지는 본적이 없다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과거의 경험에 대해 말하므로 현재완료
I haven't watched the ads before.
6. 우리는 다음 달에 여행을 안 갈 것이다.
주어: 우리
동사: 안 갈것이다
무엇을(목적어): 여행을
언제: 다음달에
단순한 다음달이라는 미래 시간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으므로 미래시제
I won't go on a trip next month.I am not going to go on a trip next month.I am not going to go on an trip next month.
7. 기차는 오전 7시에 도착하지 않는다.
주어: 기차는
동사: 도착하지 않는다.
나머지: 오전 7시에
도착하지 않는다는 어떤 사실에 대해 말하므로 현재시제
8. 그는 오늘 밤 늦게까지 일하지 않는다.
주어: 그는
동사: 일하지 않는다
나머지: 오늘 밤 늦게까지
해석1>오늘 밤은 가까운 미래, 그의 오늘 밤 스케줄이 어떻게 될 것이냐? 물었다면 미래시제
해석2>누군가가 그의 오늘 평상시 스케줄을 물어봤고 그가 오늘밤은 늦게까지 일하는 날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는 상황이라면 현재시제 써도 됨.
읽으시는 분이 어떻게 받아들였냐에 따라 둘 다 맞아요.
He isn't going to work late tonight.
He isn't going to work late tonight.
He doesn't work late tonight.
9. 그들은 호수에서 수영하지 않는다.
주어: 그들은
동사: 수영하지 않는다.
어디: 호수에서
그들이 호수에서 수영을 안한다. -아마도 수영장 같은데선 하지만 호수에서는 안한다는 어떠한 습관적 사실을 설명하기에 현재.
They don't swim in a lake.
10. 한동안 제육볶음은 먹지 않겠어.
주어: 안 나와 있지만 '나'
동사: 먹지 않겠어.
무엇을(목적어): 제육복음을.
시제: 앞으로 한동안 안 먹을것이니 미래
I won't eat Jeyukbokkeum for a while.
11. 예린는 어제 학교에 안 왔어.
주어: 예린
동사: 안왔어
어디: 학교
언제: 어제
시제: 어제 일어난 과거의 사실을 말하기에 과거시제
Yerin didn't attend the school yesterday.
(come도 맞지만 출석하다는 attend가 좀더 정확한 의미 전달.)
12. 영화가 제 시간에 시작되지 않았다.(그래서 지금 못보고 기다린다)
주어: 영화가
동사: 시작되지 않았다.
나머지: 제 시간에
시제: 시작되지 않았다,만 보면 그냥 과거의 사실이지만 그래서 지금 못보고 기다린다는 과거와 현재의 연결성을 띠어야 하므로 현재 완료.
The movie hasn't begun on time.
13. 그녀는 오늘이 토론날인데도 그 책을 읽어오지 않았다.
주어: 그녀는
동사: 읽어오지 않았다.무엇을(목적어):그 책을나머지: 오늘이 토론날인데도
She hasn't read thebook even though it was the debating day.
it was 가 아니라 today was라 해도 되지만 it was 가 좀더 자연스럽게 들림
14. 마크는 지금 공부하고 있지 않다.
주어: 마크는
동사: 공부하고 있지 않다.
언제: 지금
시제: 하는 중이 아니라는 것이므로 현재 진행시제
Mark is not studying now.
15. 나와 내 브라더는 엄마가 전화했을 때 공부하고 있지 않았다.
주어: 나와 내 브라더
동사: 공부하고 있지 않았다.
언제: 엄마가 전화했을 때 (when절 에서의 주어: 엄마/ 동사: 전화하다)
시제: 과거 어떤 시점에 진행되던 동작이므로 과거 진행 시제
I and my brother was not studying when my mom called.
16. 그들은 지금 축구하는 중이 아니다.
주어: 그들
동사: 하는 중이 아니다.
무엇을(목적어): 축구
언제: 지금
시제: 지금 진행 중인 동작에 관한 것이기에 현재 진행
They are not playing soccer now.
17. 그녀는 아파서 회의에 참석하지 않을 것입니다.
주어: 그녀는
동사: 참석하지 않을 것이다.
무엇을: 회의에
왜: 아파서
시제: 미래
She won't attend the meeting because she is sick.
She isn't attending the meeting because she is sick.
She isn't going to attend the meeting because she is sick.
18. 내가 전화했을 때 그녀는 TV를 보고 있지 않았다.
주어: 그녀는
동사: 보고 있지 않았다.
무엇을(목적어): 무엇을
언제: 내가 전화 했을 때(주어: 나, 동사: 전화하다)
시제: 과거에 내가 전화했던 그 시점에 진행 중인 동작이므로 과거진행
She didn't watch TV when I called.
** ~할 때인 when 다음에는 일반시제가 옵니다. (진행시제 놉)
19. 나는 아직 제주도에 가보지 않았다.
주어: 나는
동사: 가보지 않았다
어디를: 제주도에
나머지: 아직
내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가본 경험이 없다는 것이므로 현재완료.(경험)
I haven't been to Jejudo yet.
20. 그는 오늘 점심을 안 먹었어.(그래서 너무 배고파)
주어: 그는
동사: 안 먹었어
무엇을(목적어): 점심을
언제: 오늘
시제: 오늘 안 먹어서 배고프다는 결과를 말하고 싶은 것이기에 현재완료
He hasn't had lunch today.
식사인 breakfast, lunch, dinner 는 먹다인 eat 이 아니라 have 를 써요.
어떤 음식 자체를 먹는 행동을 말할 때는 eat 을 쓰죠.
예) My son doesn't eat carrot
하지만 식사는 단순히 먹는 것이 아니라 그 시간 자체를 포함하는 개념이고 음식 이름이 아니기에 have를 씁니다.
오랜만에 영작 어떠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동명사를 포함한 긴 주어를 가진 문장으로 돌아올게요.
'실전 영작 연습!! 차근차근 같이 해봐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전 영작 연습! _의문문편 (2) | 2023.07.29 |
---|---|
실전 영작 연습2!! 시제 골랐으면 이제 주어 동사 찾고 배열해봅시다. (0) | 2023.07.08 |
실전 영작 연습! 이 문장은 무슨 시제로 말해야 할까요? (0) | 2023.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