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영작 연습2!! 시제 골랐으면 이제 주어 동사 찾고 배열해봅시다.

안녕하세요 에이달이에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한국어 문장을 영어로 바꾸는 과정 중 두번째 스텝, 주어 동사 찾아서 문장 어순 연결까지 해볼게요.
지난 시간에도 말씀 드렸지만 한국어가 단단히 장착된 성인들은 어차피 한국어를 떠올린 다음에 그걸 영어로 변환하겠지요. 그러니 영작을 하는 것이 곧 스피킹이 됩니다.
생각 안하고 막 뱉어야 하지 않나요? 문법 생각하느라 말 못하고 어버버 해서 회화 못 하는 거 아니에요?
라고 질문하신다면,
당연히 막 뱉어야죠. 그러나 그건 틀릴까봐 겁먹어서 주저하지 말아라, 용기를 내라, 일단 해봐라, 이런 것이지, 생각을 안하고 어떻게 말을 합니까. 생각없이 아무말이나 하면 그건 옹알이입니다.
그래서 영작을 머릿속으로 하되 전치사를 뭘 쓰나 동명사를 써야 하나 투 부정사를 써야하나 그런 것까지 생각하지는 말자고요. 일단 시제와 어순만 맞춰서 연결하는 연습을 자꾸 하는거에요. 그러다 보면 그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어느 새 회화 가능자가 되어있을 거에요.
그럼 이런 질문도 하실 수 있어요.
영작만이 방법인가요? 쉐도잉해야 된다는데?
네, 맞아요. 영작만이 방법이라는 게 아닙니다.
영어를 한다는 게 뭘까요?
영어로 어순에 맞게 문장을 즉석에서 만들어서 말하고 남이 말하는 걸 알아듣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 영작만 해야한다, 가 아니다 영작이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죠.
영작을 포함하여 영어 어순에 익숙해지는 모든 활동이 영어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원서를 소리내서 읽는 것도 좋습니다. 이미 잘 만들어진 문장을 자꾸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입력이 되니까요.
그리고 자막을 켜고 영상을 보는 것도 좋아요. 아 저런 말을 저런 식으로 하는 구나. 저 발음은 저렇구나. 여러가지를 배울 수 있지요.
다만 어순도 모르고 단어도 하나도 모르면서 처음부터 쉐도잉 하려면 장벽이 높아요.
장벽이 높으면 피해야 합니까? 아니요. 그냥 장벽 넘을 수 도 있지요. 그렇게 해서 몇개월만에 영어 엄청 잘하게 됐다는 분들도 있지 않습니까. 대단한 분들이죠. 하지만 다 그런 건 아니에요. 어쩌면 그 분들은 틀려도 개의치 않는 낮은 신경성의 소유자일 수도 있고, 아니면 활자보다는 듣는 것을 편안해 하는 사람들일 수 도 있어요. 아니면 이미 독해는 어느 정도 되고 단어도 많이 아는 사람일 수 도 있어요.
순백의 백지같은 분 들은 쉐도잉부터 하면 안된다!! 가 아니라, 어순도 배우고 영작도 해보고, 동명사 to부정사, 구와 절등을 좀 배우고 이해한 상태에서 쉐도잉하면 훨씬 잘 되지요.
그럼 이제 들어가볼게요.
지난 시간에 이 문장들의 시제를 정해봤지요. 그러면 주어 동사를 찾아볼게요.
영어의 어순이 기본적으로 뭐라고 했죠?
누가, 뭘 한다, 어디에서, 언제
누가, 뭘한다 이 부분이 5가지 종류가 나오게 되는 그게 문장의 5형식입니다.
뭘 한다, 에는 동사만 있을 수도 있고 동사 + 목적어일 수도 있지요.
누가 ~이다, 이것은 주어 동사 보어 입니다.
그럼
먼저 주어, 동사(+목적어), 어디, 언제 로 일단 어순을 영어식으로 변환해볼게요.
그 다음, 시제에 맞게 동사형을 넣어 영작까지 해볼게요.
1. 그녀는 매일 체육관에 간다. 현재
매일 하는 습관적인 행동에 대해 말함
주어: 그녀
동사: 간다
->그녀는 간다 체육관에(어디) 매일(언제)
She goes to the gym everyday,.
2. 그들은 어제 그들의 조부모님을 방문했다. 과거
단순히 어제라는 과거에 했던 행동에 대해 말함
주어: 그들
동사: 방문했다.
->그들은 방문했다, 그들의 조부모님을(목적어), 어제(언제)
They visited their grandparents yesterday.
3. 그들은 시험공부를 하고 있다. 현재진행
지금 하고 있는 동작에 대해 말함
주어: 그들
동사: 공부를 하고 있다
->그들은 공부를 하고있다, 시험에 대해
They are studying for the exam.
4. 우리는 오늘 밤 식당에서 저녁을 먹을 것이다. 미래, 현재진행
오늘 밤이라는 가까운 미래의 계획이므로
주어: 우리
동사: 먹을 것이다.
->우리는, 먹을 것이다, 저녁을(목적어), 식당에서(어디), 오늘밤(언제)
We will have dinner at the restaurant tonight.
We are going to have dinner at the restaurant tonight.
We are having dinner at the reataurant tonight.
5. 나는 선생님으로 일한다. 현재
나의 직업, 하는 일을 설명하는 것이므로
주어: 나는
동사: 일한다
-> 나는 일한다, 선생님으로
I work as a teacher.
6. 나는 3년 동안 스페인어를 공부하고 있다. 현재완료
3년 전 부터 현재까지 해 온 동작을 말하므로
주어: 나는
동사: 공부하고 있다.
->나는 공부하고 있다, 스페인어를(목적어) 3년 동안
I have studied Spanish for 3 years.
7. 그는 유럽을 두 번 방문했다. 현재완료
내가 여태까지 해 왔던 경험에 대해 말하는 것이므로
주어: 그는
동사: 방문했다.
-> 그는 방문했다, 유럽을(목), 두번
He has visited Europe twice.
8. 그녀는 숙제를 마쳤다.(그래서 지금은 쉴 수 있음) 현재완료
과거 어느 시점부터 현재까지 숙제를 마쳐서 지금은 쉴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므로
주어: 그녀
동사: 마쳤다
->그녀는 마쳤다, 숙제를(목)
She has finished the homework.
9. 그들은 10년 동안 한 집에서 살게 될 것이다. 미래완료
지금부터 10년 후까지 완료될 동작에 대해 말하므로
주어: 그들
동사: 살게 될 것이다.
-> 그들은 살게 될 것이다, 한 집에서(어디), 10년 동안(언제)
They will have lived in one house for 10years.
10. 그들은 아침부터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현재완료진행
아침부터 지금까지 진행중인 동작을 말하므로
주어: 그들
동사: 기다리고 있다.
-> 그들은 기다리고 있다, 버스를(목) 아침부터(언제)
They have waited for the bus since this morning.
11. 그녀가 은퇴할 때쯤이면, 그녀는 40년 동안 일하고 있을 것이다. 미래완료진행
그녀가 은퇴한다는 어떤 미래시점에 완료될 동작을 말하므로
주어: 그녀
동사: 하고 있을 것이다.
-->그녀는 일하고 있을 것이다, 40년 동안, 그녀가 은퇴할 때 쯤이면(언제)
She will have worked for 40years by the time she is retired
12. 그는 작년에 해외에서 공부했다. 과거
작년이라는 과거에 했던 동작에 대해 말하므로
주어: 그는
동사: 공부했다.
-> 그는 공부했다, 해외에서(어디), 작년에(언제)
He studied abroad last year.
13. 우리는 그때 공원에서 축구를 하고 있었다. 과거진행
그때, 라는 과거의 특정 시점에 진행 중이던 동작에 대해 말하므로
주어: 우리
동사: 하고있었다.
-> 우리는 하고 있었다, 축구를(목), 공원에서(어디), 그 때(언제)
We were playing soccer at the park at the time.
14. 전화벨이 울렸을 때 그녀는 TV를 보고 있었다. 과거진행
전화벨이 울렸을 때, 라는 과거 특정 시점에 진행 중인 동작에 대해 말하므로
주어: 그녀는
동사: 보고있었다.
-> 그녀는 보고 있었다. TV를(목), 전화벨이 울렸을 때(언제)
She was watching TV when the phone rang.
15. 그들이 도착했을 때, 영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과거완료
그들이 도착했다는 어떤 과거 시점에 완료된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이므로
주어: 영화
동사: 이미 시작되었다.(이미는 시작을 꾸며주는 부사로 시작 앞에 위치)
->영화가 이미 시작되었다, 그들이 도착했을 때(언제)
The movie had already started when they arrived.
16. 그녀는 마감시간 전에 그 책을 다 읽었다. 과거완료
마감시간 전이라는 과거 어떤 시점까지 완료한 동작에 관한 것이므로
주어: 그녀
동사: 다 읽었다.
->그녀는 다 읽었다, 그 책을(목), 마감시간 전에(언제)
She had finished reading the book before the deadline.
17. 나는 내일 파티에 갈 것이다. 미래, 현재진행
가까운 미래인데 계획이 되어있는 경우 현재진행 가능
주어: 나는
동사: 갈 것이다
->나는 갈 것이다, 파티에(목), 내일(언제)
I will(am going to) go to the party tomorrow.
18. 그들은 내년 여름에 유럽으로 여행을 갈 것이다. 미래, 현재진행
내년 여름이라는 미래에 할 동작이기에 그냥 미래시제이지만 가까운, 계획된 미래에서 현재진행으로 가능
주어: 그들
동사: 갈것이다.
-> 그들은 갈것이다, 여행을(목), 유럽으로(어디), 내년 여름에(언제)
They will go on a trip to Europe next summer.
They are going on a trip to Europe next summer.
19. 나는 뉴욕으로 이사하기 전에 런던에서 5년 동안 살고 있었다. 과거완료진행, 과거완료가능
뉴욕에 이사했던 과거의 시점까지 5년 동안 하고 있는 중이던 동작에 관에 말하므로. 문맥에 따라 그냥 과거완료도 가능
주어: 나는
동사: 살고 있었다.
->나는 살고 있었다, 런던에서(어디), 5년 동안, 뉴욕으로 이사하기 전에(언제)
I had lived in London for 5years before I moved to Newyork.
I had been living in London for 5years before I moved to Newyork.
20. 그들은 그 프로젝트가 완성되기 전까지 몇 달 동안 작업을 해왔다. 과거완료진행
과거 어떤 시점까지 계속해오던 동작을 표현하므로
주어: 그들
동사: 해왔다.
그들은 해왔다, 작업을(목), 몇 달 동안, 그 프로젝트가 완성되기 전까지(언제)
They have workd(have been working) for the project for months before it was completed.
21. 그녀가 나중에 너에게 전화할 것이다. 미래
단순히 어떤 미래에 할 동작을 표현하므로
주어: 그녀
동사: 전화할 것이다.
->그녀는 전화할 것이다, 너에게(목), 나중에(언제)
She will(is going to call) you later.
22. 우리는 공항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미래
단순히 어떤 미래에 할 동작을 표현하므로
주어: 우리
동사: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 우리는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당신을(목), 공항에서(어디)
We will wait for you at the airport.
23. 다음 달이 되면 그는 논문을 마칠 것이다. 미래완료
미래 어떤 시점에 완료될 일을 표현하므로
주어: 그는
동사: 마칠 것이다.
->그는 마칠 것이다, 논문을(목), 다음달이 되면(언제)
He will have finished the thesis by next month.
24. 그녀는 경주가 끝날 때까지 마라톤을 완주했을 것이다. 미래완료
경주가 끝난다는 어떤 미래 시점에 완료된 일을 표현하므로
주어: 그녀
동사: 완주할 것이다.
->그녀는 완주할 것이다, 마라톤을(목), 경주가 끝날 때 까지(언제)
She will have finished the marathone until the end of the race.
여기까지 영작 해보셨나요?
수고하셨습니다. 👏 담 시간에도 실전영작 컨텐츠로 찾아뵐게요.
